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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비전

1. ‘표현하는 소비자’의 타당한 이야기를 기업에 전한다.
칸투칸의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이 제품의 후기를 쇼핑몰에 남긴다면 아마도 쇼핑몰의 트래픽이 폭발하거나 데이터베이스가 멈춰서버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그렇지 않습니다. 칸투칸의 '표현하는 소비자' 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후기를 다른 고객에게 공유합니다. 때로는 칸투칸의 온라인 커머셜을 이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개인의 블로그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일부를 제외하고는 표현하는 소비자의 이야기들은 대개 타당합니다. 표현하는 소비자의 타당한 이야기는 반드시 칸투칸의 기업전반에 공유되고 있습니다. 날카로운 지적들은 칸투칸의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선제적인 방패가 됩니다. 그것들이 칸투칸의 자양분입니다.

칸투칸의 고객 비전은 고객의 타당한 목소리가 기업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칸투칸과 소비자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모두에게 이익입니다.

2. ‘소비자의 기업’의 선두가 된다.
타당한 소비자의 목소리가 기업에 반영되어 이치에 어긋나지 않는 소비자의 기업이 만들어져간다는 것. 대한민국 기업의 관행 속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의 기업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게 됩니다.

3. 객관성 있는 이야기로 객관적 기업을 만든다.
객관성 없는 이야기는 갈등과 오해를 야기합니다. 객관성이 있는 이야기는 변화를 촉구합니다. 억측은 방해 요소입니다. 객관성 있는 이야기는 객관적 기업을 만듭니다. 일부의 이야기를 확대 해석하여 일희일비하기보다 일관되고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냅니다. 그로서 보다 더 객관적인 기업을 만듭니다.

4. 소비자를 위한 소비 환경을 창조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이용하는데에 있어서 보다 합리적인 소비 환경 창출을 위해 앞장섭니다. 또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을 이용하는 도중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잘 정비된 시스템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제품의 수명이 다 할 때까지 고객이 불편함 없이 이용 했다면 소비환경은 잘 정돈된 것 입니다. 또한 소비자가 부조리한 소비환경에서 처하는 것을 막습니다. 거품이 많이 끼어 있다면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 될 것이고 제품의 품질이 기대수준의 이하라면 가격의 상승을 감안하더라도 품질을 끌어 올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상품에 맞는 값어치와 이치에 어긋나지 않는 소비환경을 만듭니다. 그것은 윤리를 넘어 비전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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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헌  zenuisa@kantuk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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